울진비행훈련원 선발 FAQ
 
 

교육수료후 항공사로 채용이 가능한가요?

Airline Piliot 양성과정을 수료하였다고 하여 항공사로 채용되는 것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본교에서는 선발과정부터 항공사 채용조건에 최대한 부합하는 자격요건으로 선발하고, 교육 중에도 우수한 품질관리를 통해 항공사 채용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수료시 다양한 진로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토익 영어성적이 800점이 안되는 경우 어떤 과정으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Airline Pilot과정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토익성적 750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1년에 수회에 걸쳐 선발 전형이 있을 예정이므로 현재 토익성적이 없거나 750점이 안되신다면 토익성적 750점 이상을 취득한후 Airline Pilot과정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또는 자격증취득과정의 경우 토익성적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자격증 취득과정에 입과하여 면장 취득을 할수도 있습니다.


Airline Pilot과정과 자격증 취득과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irline Pilot 양성과정은 민항공 조종사 양성을 위한 특화된 사업용조종사 자격증명 취득과정이며, 교육비 중 일부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교육비가 저렴한 과정입니다.

자격증 취득과정은 항공종사자 신체검사 기준에 부합시 제한요건 없이 본인이 원하는 과정에 들어와 필요한 자격증명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Airline Pilot 양성과정과의 차이점은 학사학위 소지, 일정 토익 점수 등 선발 요구사항이 없으며, 또한, 정부보조금 지원이 없어 대신 교육비가 약간 비싼 것외에는 다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여성도 지원이 가능하며, 나이제한은 없습니까?

울진비행훈련원은 남녀노소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여성들도 지원이 가능하며, 현재 많은 여성들이 항공사에서 조종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제한도 없습니다. 항공법에 의거한 항공종사자 신체검사 기준에 부합한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비행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30대 후반 이상 되시는 분들이 저희 교육과정을 항공사 취업을 위해 입과하고자 한다면 항공사 부기장으로 취업하는 조종사들의 나이대를 고려했을 때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외국(호주,FAA) 자가용조종사 면장 소지자가 Airline Pilot 경력자 과정 지원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입과 전에 국내 자가용조종사 자격증명으로 전환해야 하며, 전환시에는 국내항공법만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APP와 울진의 교육비 비교 및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시까지는 생활비 등을 포함하여 울진 교육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생활비까지 고려 시 약 2000만원 이상). 울진과정 수료자가 항공기사용업체, 교관, 항공사 취업 등을 통해 비행경력 취득 후 Major 항공사로 취업한다면 울진의 가격 경쟁력이 높습니다.

울진 수료자가 APP과정에 입과하는 경우에는 수료시까지 교육비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는 미국 자격 전환에 필요한 교육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APP는 지원 시점에서 국내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 조종사로서의 진로 목표가 분명한 반면, 1억 5천만원 수준의 교육비를 일시에 조달할 능력이 있어야하며 높은 수준의 지원자격을 모두 통과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울진은 이에 비해 진로 목표가 정해지진 않았지만, 다양한 Career를 통해 민항공 조종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비 일시조달 등 APP 지원에 어려움이 있거나 타 항공사 등으로의 취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Airline Pilot 과정 및 자격증 취득과정 입과시 학과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모두 집체교육 원칙입니다.
Airline Pilot과정은 초기 340시간의 교육 후 비행을 시작하고, 이후 각 과정마다 학과와 비행을 병행합니다.
자격증 취득과정의 경우 단체 훈련이 어려울 경우에는 개별 교육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호주 PPL면장을 가지고 있는데 IFR 및 CPL까지 걸리는 교육시간과 비용은?

PPL 면장 소지자는 국내 면장으로 개별적으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이후 과정은 Airline Pilot 경력과정과 동일하며 약 150시간 8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rline Pilot 경력자 과정을 지원할시 학과수업은 얼마나 어떻게 받게 되는지요?

기본 표준화과정(약 100시간) 이후 계기/사업용 학과를 이수하게 됩니다.


자가용면장 소지 (비행시간 90시간)면 수료시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비용은?

자가용면장 소지자는 Zero time 교육과정에서 PPL 교육과정이 제외된 과정입니다.
Zero time 교육기간은 약 12개월이며 그중 PPL 교육과정은 약 4개월입니다.
즉 자가용면장 소지자의 교육기간은 약 8개월 정도입니다. 교육비 또한 Zero time 교육과정에서 PPL과정 교육비가 제외된 비용으로서 약 26,875,000 원입니다.


지원자격에 군필 사항이 있는데 이유가 있는지요?

Airline Pilot 양성과정은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므로 항공사 취업 요건을 고려하여 지원 자격을 군필로 설정하였습니다. 군 미필자는 조종사 자격증 취득과정으로 울진에서 비행교육 가능합니다.


해외과정과 비교했을때 장점이 무엇인지요?

해외과정과 비교 했을 때 장점은 크게 비행교육 Quality와 비용부분입니다.
항공대 울진비행훈련과정은 철저히 검증된 비행교관(내/외국인)으로부터 수준 높은 비행교육과 품질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항공유학을 가신다면 검증된 교관으로부터 수준 높은 교육을 받기가 쉽지가 않을 것이며,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 또한 여러분들을 힘들게 할 것입니다.
교육비 또한 울진비행훈련과정은 정부로부터 교육비 지원을 받게 되어 해외과정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비행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항공료까지 고려한다면 보다 많은 교육비를 save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 학자금 대출 지원처럼 조종훈련생 입과시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지요?

정부와 사업자가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 준비된 학자금 대출제도는 없습니다.